본문 바로가기

Gossip

보이스 피싱 주의

<보이스 피싱 주의>

평소에 저도 보이스피싱등에 대해서 많이 자각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전화를 받고보니 다시한번 다른분들도 주의를 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글을 씁니다.


휴대전화번호 : 010-8678-9091


위 전화번호로 전화가 와서 <인천지방 경찰청 금유사기 수사과 김성렬 담당수사관> 이라고 본인을 소개했습니다.

제 이름을 말하고 거주지가 '광주광역시' 인 '김명철' 을 아느냐고 물었습니다. 모른다 라고 했으며 대단위 대포통장 개설한 금융사기에 제 이름으로 개설된 국민은행, 농협 계좌가 사용되어서 제가 돈을 받고 계좌를 판매한것인지 아니면 도용을 당한것인지 확인한다며 여러가지 내역을 물어왔습니다.

제게 했던 질문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1. 국민은행, 농협 등 근래에 개설한적이 있는가? (서울 송파쪽 지점을 얘기함)
2. 거짓증언이 없음에 대한 추후 증빙자료로 사용될 녹음을 한다고 함. ( 본인이름 확인, 최근 통장 개설 사실이 없다는등의 증언 등 )
3. 최근 통장 거래일은 언제이며 잔액은 정확히 얼마인가?
4. 다른 은행이나 금융사 카드등은 어디것을 쓰고있는가?


주도면밀하게 사건번호를 먼저 불러주더군요. 차후에라도 확인하라며 

< 사건번호 : 금융사건 0130 김명철 명의도용사건 >

위와 같은 사건 번호를 불러줬습니다.

----

물론 저도 통화를 하면서 경계를 했으므로 주민번호 뒷자리를 불러준다거나 통장번호를 부른다거나 비밀번호를 누설하진 않았습니다. 급여 통장으로만 사용되며 이체되어 들어오면 바로 아내에게 입금을 해버린다고 현재 잔액이 얼마 되지 않음을 알려줬더니 바로 전화가 끊겼습니다.

끊긴후에 인천지방경찰청에 문의한 결과 보이스 피싱같다라는 얘기를 들었으며 혹여 그런일에 연루되었다고 하면 서면으로 공문이 발송될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하도 보이스피싱 사례들을 자주 접하다 보니 경계심을 가지고 있기는 했지만 막상 그런전화를 직접 받으니 자신도 모르게 이러저러한 내용을 말하게 되더군요. 다행이 직접적인 정보를 누설하진 않아서 다행입니다만.. 여러분들도 혹여 이런 전화를 받으시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

1. 소속 기관 및 부서 직급 이름 사무실 전화번호를 상세히 물어봅니다. 그리고 전화를 끊고 해당 기관으로 전화하여 실제하는 인물인지를 확인합니다.

2. 경찰청등 수사기관을 전화로 먼저 이러한 사건에 대한 설명 및 안내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먼저 공문서등으로 본인에게 전달을 한뒤에 일을 처리한다고 하니 일단 전화로 관공서임을 얘기한다면 의심부터 하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명의도용 관련된 의심이 들경우에 한국인터넷진흥원 118
상담센터에 문의하시면 상담 및 도용 2차 피혜 방지등에 대한 안내를 받을수 있습니다. 5가지 방법을 문자로 보내주는데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체)명의도용우려피해예방법
안녕하세요~ 한국인터넷진흥원 118 상담센터입니다.
1. [무료] 개인정보노출자 사고 예방시스템 - 은행 방문
2. [무료] 주민번호클린센터(http://clean.kisa.or.kr/) - 사이트 이용내역 확인
3. [무료] 명의도용방지서비스(http://www.msafer.or.kr/) - 이동전화 가입제한 신청
4. [무료] 이용중인 이동통신사 - 컨텐츠이용료 결제 중지/차단 신청
5. [유료] 인터넷 검색창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검색 후 가입

위의 5가지 방법으로 명의도용을 예방하세요~깨끗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먼저 어디로 제 이름과 주민번호 앞자리가 유출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도 털려버린 대형 포탈 및 온라인마켓이 많으니까요;; 뻔하게 돌아다니는 보이스피싱 주의 글이지만.. 피해자가 발생하지 말았으면 하는 마음에 급하게 글을 작성해 봅니다.


주의하세요!